모두를 위한 맞춤형 『AI 기반 코스웨어 활용 L.I.N.K.』
교수·학습 방법 개발 및 적용 방안 연구
본 연구의 목적은 모두를 위한 맞춤형 AI 기반 코스웨어를 활용한 L.I.N.K.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학생은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하고, 교사는 모두를 위한 맞춤 학습을 설계하는 학습 디자이너이자 사회・정서적 조력자로서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찾아 일반화하는데 목적이 있다.
본 연구에서 모두를 위한 맞춤형 수업이란 학습자 유형에 적합한 AI 기반 코스웨어 활용 수업을 말한다.
교육부 ‘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’(2023.02)에서 AI기반 코스웨어란 학습자 진단 및 수준별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기반의 교과 과정 프로그램(Course+Software)을 말한다. 본 연구에서 AI 기반 코스웨어는 민간 에듀테크 기업의 AI 코스웨어와 경기도교육청 AI 기반 교육 하이러닝 플랫폼과 수업에 활용되는 모든 에듀테크 수업 도구들을 말한다. 본 연구에서는 학년별로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AI 기반 교수·학습플랫폼을 선정하여 수업에 활용하고, 교육과정을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수업시에는 다른 교과와 융합하여 운영하고자 한다.
구분 | 학년 | AI 코스웨어 활용 교과 | AI 코스웨어 | 에듀테크 수업도구 |
---|---|---|---|---|
▪정규 수업 | 1~3 | 수학 | 똑똑 수학탐험대 | 클래스 툴, 구글어스 엔트리, 패들렛, 띵커벨 COSPACES EDU SPATIA 수업에 상시 활용 |
4 | 수학, 영어, 과학 | 하이러닝(수학,과학), 알공(영어) | ||
5~6 | 수학, 영어, 과학, 실과(정보) | 하이러닝(수학,과학), 알공(영어) | ||
▪정규 수업외 -교과보충프로그램 -방과후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| 1~3 | 국어, 수학 | 아이스크림 홈런(국어) 똑똑 수학탐험대(수학) | |
4~6 | 국어, 수학, 영어, 과학 | 아이스크림 홈런(국어) 하이러닝(수,과) 알공(영어) |